본문 바로가기
교육

수업도 전략적으로! 기억에 오래 남는 노트필기 전략

by 독보적인 백발광녀 2023. 2. 4.
반응형

수업도 전략적으로! 기억에 오래 남는 노트필기 전략
(수업시작-수업 중-수업 후)

노트필기전략, 수업노트정리하는방법, 노트필기, 기억에 오래 남는 노트필기방법

 

  • 수업 전

1. 예습은 반드시 하고, 핵심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라

내용을 미리 읽어서 주제와 중심 개념에 익숙해져 있다면, 수업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중심 개념을 알아둔다면, 세부 설명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사실, 정의 읽은 내용에 없는 다른 정보들을 노트할 수 있게 된다. 연역적 논리에 따라 목차와 소제목, 키워드를 훑어가며 교재를 읽고 노트에 간단히 기록하자. 그러면 강의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고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져서 노트 필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 Q. 예습이 너무 부담스러워요. 좀 쉬운 방법 없나요?
  • A. 네. 그러면 다음에 제시된 방법을 한번 사용해 보세요. 예습 시간은 15~20분 이면 충분합니다. 정 예습시간이 부족하다면 등굣길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라도 훑어보시면 됩니다. 예습은 수업내용의 구조를 파악하는 정도로만 하셔도 됩니다.

가. 목차를 통해 공부할 부분의 전체 내용을 파악한다.

나. 단락마다 핵심 문장만 발췌해서 읽고 넘어간다.

다. 각 단락의 키워드가 무엇인지 찾아낸다. (2~3개로 요약)

라. 공부할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이 어디인지 체크해 둔다.

마. 본문을 편하게 읽어 나간다. 외우려고 애쓰지 않는다.

바.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하고, 암기 사항은 따로 적는다.

2. 강의실에 미리 들어가서 강의 듣기 좋은 자리를 선택하라

수업시간 전에 조금만 일찍 들어가면 강의를 듣기 좋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수업시간에 주의를 산만하게 할지도 모르는 것들을 치울 시간적인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책상이나 필기도구 등을 먼저 챙겨 놓으면서 마음속의 잡념을 던져 버리고 또, ‘한 시간 동안 듣게 될 강의의 내용이 대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정신을 가다듬는 것이 좋다. 이러한 준비의 시간을 가지게 되면, 강의의 흐름을 따라가기가 쉬워진다. 판서 내용이나 교수님이 제시하는 자료가 잘 보이고 강의 내용이 잘 들리는 곳을 선택한다.

3. 강의 10분 전 전 시간 노트를 복습하라

예전의 노트를 다시 보는 것은 기존 지식에 대한 복습이 될 뿐만 아니라, 앞으로 듣게 될 강의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된다. 강의는 논리적인 순서를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오늘 듣게 될 강의는 다음에 들을 강의에 대한 배경지식의 역할을 한다.

4. 노트와 필기도구 준비하라

필수적인 도구인 노트를 과목별로 정리하되,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트의 페이지를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서 수업에 대한 요점 정리를 할 수 있도록 미리 구조화시킨다. 또한, 다양한 색깔의 펜을 준비하여 주요한 필기 내용을 구분하여 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 중

1.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라

강의시간에 강의 내용을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는 것은 부족하다. 어떤 내용을 의식적으로 선택해서 듣고, 실제로 머리를 써서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강의내용과 강의자의 설명에 주목하고 주의를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야 자기 것이 된다. 강의시간 내내, 지금 이루어지는 강의의 핵심과 목표를 검토할 수 있어야 한다.

2. 강의하는 교수님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도록 하라

어느 수업이든 강의하는 교수님과 어떻게 의사소통하는지가 수업에 만족하고 좋은 성적을 얻는데 영향을 준다. 가능한 앞자리에 앉는다. 강의하는 선생님을 중심으로 다이아몬드 범위 안에 있어야 수업시간 중에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교수님께 자신의 얼굴을 긍정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교수님과 수업 중 눈을 자주 마주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강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고, 자주 질문하고 토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3. 자신의 의문과 생각을 가지고 수업을 듣고 필기하라

교수님의 수업을 들을 때 노트만 차분히 적는 것보다 듣는 것에 더 집중해야 한다. ‘이 말이 맞는가 틀리는가’, ‘궁금한 점이 무엇이냐는 것을 적고 노트에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포인트만 적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습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적어도 그날 배울 내용을 미리 읽고 수업에 들어가야 수업 내용에 집중하면서 내가 궁금한 점은 무엇인지 이 수업에서 토론할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4. 5R 필기방법 사용해 보라

코넬 대학의 Walter Pauk 교수의 필기방법 5R을 사용해 보자

  • Record : 강의의 중요한 내용만을 필기한다.
  • Reduce : 강의에서 전체적인 것과 세부적인 것을 구분하여 요약하면서 필기한다.
  • Recite : 강의 내용이 생생하게 기억될 때, 노트 오른편에 남겨둔 여백에 핵심단어나 단서를 적어놓아 복습할 때 활용한다.
  • Review : 기억과 암기를 위해서는 반복적인 복습이 필요하다. 이때 노트 오른편의 여백에 적어 놓은 핵심단어나 단서를 보고 왼편의 내용을 기억해 내는 방법은 매우 효과적이다.

 

  • 수업 후

1. 수업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하고 기록하라

수업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5-10분 가지는 것은 수업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필기의 내용을 재구성하라

강의를 들으면서 필기할 때에 강의 내용의 전체적인 구조나 흐름을 파악하면서 기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교수님의 강의가 학습 내용의 구조나 흐름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러므로 수업 후에는 교수님이 제시한 강의 주제에 유의하면서 빠진 부분은 보충하고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하여 필기 내용을 재구성하도록 한다.

3. 필기로 노트로 협력학습을 하라

노트 정리를 가장 잘하는 방법은 파트너십에 있다. 같은 수업을 듣는다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고 이해하는 내용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2~3명의 학생이 노트 파트너를 맺어 수업 마친 후 노트 내용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 나의 성공학습프로젝트(2009) 『나의 성공학습프로젝트』. 부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