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수업 시간, 꾸벅꾸벅 졸 수 없다! 수업의 몰입도를 높이는 방법 (딴생각 금지)

by 독보적인 백발광녀 2023. 2. 1.
반응형

수업 시간, 꾸벅꾸벅 졸 수 없다! 수업의 몰입도를 높이는 방법 (딴생각 금지)

1) 수업 몰입은 준비부터!!

① 전날 수업 준비물을 준비하게 한다.
수업 집중은 전날 수업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수업에 필요한 과제물이나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확실히 준비하면 수업에 몰두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 전날 다음날 과제에 필요한 부분들이 있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교과서나 참고자료는 무엇을 챙겨야 하는지 준비해야한다.

②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다짐을 하게 한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마음속으로 ‘이 수업을 들으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다’ ‘수업을 들으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짐은 결국 마음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③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잡생각을 비우게 한다.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 수업과 관련 없는 잡념을 말끔히 정리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④ 수업계획표를 작성한다.
수업 시작 전에 수업시간에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수업을 들을지에 대한 계획표를 간단히 작성한다. 수업계획표를 작성하면 수업을 계획적으로 들을 수 있고,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 할 수 있다. 수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은 처음에는 번거롭겠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습관적으로 하게 된다.

구분 내용
도입 전 시간에 배웠던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
전개 이번시간에 배울 학습목표는 무엇인가?
이번시간에 배울 핵심내용은 무엇인가?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교수가 특별히 강조한 것은 무엇인가?
정리 다음시간 예고

 

⑤ 수업을 예상하게 한다.
수업 중에 교수가 어떤 내용으로 수업을 할지를 생각하게 해본다.

2) 수업에 집중하는 방법
① 교수와 눈을 마주치게 한다.
교수와 눈을 맞추면 교수는 주목받고 있다는 생각에 수업을 더욱 열심히 하고 자신을 집중해서 쳐다보는 학생들을 향해 더 잘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② 다이아몬드 존에 앉게 한다.
다이아몬드 존이란? 교탁을 중심으로 다이아몬드 형태의 자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다이아몬드 존에 앉은 학생들은 다른 행동이나 생각을 갖기 어려워 수업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③ 모르는 것이 남지 않도록 한다.
수업은 교수의 설명을 일방적으로 듣기만 하는 시간이 아니므로,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유도 한다.

④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한다.
‘교수님이 오늘 수업시간 중 특히 어떤 부분을 강조하셨는가?’
이번 수업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⑤ 중요한 것은 체크하게 한다.

⑥ 교수의 태도를 분석하게 한다.
수업 중에 나타나는 교수의 태도를 자세히 보면 시험을 잘 보는데 도움이 된다.

⑦ 궁금하면 질문하게 한다.
수업시간에 모르는 내용을 질문하고 교사의 대답을 듣는 과정만으로도 수업에 적극적,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⑧ 질문에 대답하게 한다.
수업 중 교사는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던진다. 대답을 하는 자세만으로도 수업을 학습자 중심으로 가져올 수 있다.

3) 학생 유형별 수업 집중 전략
▪ 조용하나 딴생각을 자주 하는 학생
수업시간에 멍한 상태에 자주 빠지는 학생들에게는 우선 교수의 말을 빠짐없이 받아 적어 보기를 권한다. 무조건 받아 적는 것도 효율적인 필기법은 아니지만, 다른 생각에 빠지는 버릇을 고치고 수업에 집중하는 습관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러한 훈련이 필요하다.

▪ 필기 습관이 전혀 안되어 있는 학생
교수가 말하는 부분이나 강조하는 부분을 줄을 치는 훈련부터 필요하다. 처음에는 줄을 치는 습관부터 들이다가 점차 교사가 강조하는 내용을 노트에 적는 훈련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한다.

▪ 수업시간에 자는 학생
수업시간에 조는 행위는 교수와 학생의 의욕을 모두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교실 분위기에 영향을 미쳐 수업 자체의 질이 떨어질 수 있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흥미가 없어서 자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서든 과목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럴 때는 수업이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질문을 통해서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수업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학생
요즘 학생들에게 스마트폰은 필수다.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라고 강의시작 전에 엄격이 말하고 학습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그게 되지 않는다면 수업에 적극적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학생과의 상호작용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돕는 앱으로 ‘핑퐁’을 활용하면 실시간 퀴즈참여, 의견 듣기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ex) 조벽교수 “학습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한다.”
- 자신을 해치는 행동, 남을 해치는 행동은 허락하지 않는다.(휴대폰, 지각, 잡담 등.)
- 한번 세운 규칙은 일관되게 밀고 나가야 한다.
- 세운 규칙은 자신이 먼저 지켜야 한다.

▪ 수업내용이 어렵다고 하는 학생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이 이해되지 않으면 집중이 안 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 복습을 충분히 하고, 다음 수업이 시작될 때는 예습을 좀 더 준비하여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부터 다지고 넘어가야 한다.

 

출처 : 전도근(2012). 『전도근박사의 자기주도학습지도전략』. 서울:학지사.   
조벽(2010. 『조벽교수의 인재혁명』. 서울:해냄.

반응형

댓글